티스토리 뷰
디지털 아트 시대에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빠르게 변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트렌디해 보였던 것들이 완전히 구식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트렌드는 오래 살아남고, 어떤 트렌드는 눈깜짝할 사이에 사라집니다. 2018년 최신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를 8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이 트렌드들도 언제 사라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트렌드는 기존의 트렌드를 대체하면서 나아간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지금의 트렌드를 알고 있는 것은 크리에이터들에게 매우 중요하고 또 필요한 일이겠죠.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글리치 효과(The “Glitch” Effect)
사소한 결함을 뜻하는 ‘글리치’ 효과로 만든 손상된 이미지는 가장 유명한 트렌드입니다. 한때 사람들을 짜증나게 했지만 이젠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 공포영화 팬들은 이런 이미지에 익숙할 것입니다. 2018년은 글리치 효과가 그래픽 디자인 세계를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2. 파괴된 효과(The “Ruined” Effect)
요즘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파괴’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작품 일부를 더럽히고, 긁고, 찢고, 깨는 것을 미학적으로 모던한 구성으로 취급합니다.
3. 컬러 채널 효과(“Color Channels” Effects)
이미 디자이너들이 활발하게 사용하는 컬러 채널 효과가 더 강화되어 환영, 환각, 왜곡된 현실 등 비현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게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반면 지난 몇 년간 디자인 세계를 지배했던 홀로그램 활용은 점점 트렌드에서 밀리고 있습니다.
4. 이중 노출(Double Exposure)
아주 오래 전 사진 초창기 시대의 유행이 돌아왔습니다. 두 가지 이미지를 합쳐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이중 노출이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4-1. 이중 노출 이중 톤(Double Exposure Duotone)
이중 노출 이중 톤은 주로 컬러 채널과 결합해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트렌드입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중첩하거나 혹은 두 개의 다른 이미지를 모노크롬 톤으로 중첩시키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자이너는 시간을 앞질러가는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과거 핫한 트렌드였던 ‘이중 톤(Duotone)’은 2018년부터 이중 노출 이중 톤에게 대세 자리를 내어줄 것입니다.
4-2. 이중 광원(Double Light)
이중 광원은 두 개의 광원을 이용해 얻는 효과입니다. 컬러 채널 분산도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더블 라이트를 통해 에지 있고 모던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5. 창의적 타이포그래피(Creative Typography)
창의적 타이포그래피는 최근 몇 년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의 선두주자였고 올해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창의적 타이포그래피에서 중요한 것은 상상력입니다. 이 기술은 다른 기술과 결합할 수도 있고 단독으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5-1. 잘린 타이포그래피(Cropped Typography)
잘린 타이포그래피는 2017년 핫 트렌드였고 2018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자의 일부를 지우면서도 가독성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최대한 창의성을 발휘할수록 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5-2. 카오스 타이포그래피(Chaotic Typography)
말그대로 혼란스럽게 글자들을 배치하는 타이포그래피입니다. 작년에 최고의 트렌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줄맞추기를 하지 않고, 글자들을 자유롭게 배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5-3. 실생활 오브제와 결합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as Real Life Elements)
모던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다른 요소들과 아주 단단하게 결합한다는 것입니다. 글자들이 실생활의 오브제들과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냅니다.
6. 네거티브 공간(Negative Space)
그래픽 디자인에서 네거티브는 표현되지 않은 공간을 뜻합니다. 즉, 비어 있는 공간을 통해 특정한 모양을 창출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때로는 텅 빈 공간이 매력적일 때가 있습니다.
6-1. 네거티브 공간 타이포그래피(Negative Space Typography)
네거티브 공간 타이포그래피는 숨어 있는 이미지가 글자를 통해 도드라져 보이게 만드는 기법입니다. 이는 타이포그래피와 구성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7. 화려한 색상의 3D 재료(Colorful 3D Substance)
2018년을 장식할 트렌드 중 하나는 밝은 색상에 3D 구성을 혼합하는 것입니다.
7-1. 단색의 3D 디자인(One Color 3D Design)
최근 우리는 같은 색상의 배경과 제품 색깔을 가진 광고를 더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3D 기술이 이처럼 튀어나온 것 같은 효과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눈을 즐겁게 합니다.
7-2. 메탈 요소(Metallic Elements)
밝은 색상과 함께 메탈 요소는 감탄사를 이끌어냅니다. 3D 구성, 창의적 타이포그래피 등과 결합해 사용하면 더 근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7-3. 색상 전환 그라디언트(Color Transitions / Gradients)
인스타그램이 2016년 화려한 색상의 그라디언트로 로고를 바꿨을 때 누구도 이것이 커다란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 트렌드는 이제 막 시작입니다. 예전에는 다들 단순한 디자인에 미쳐 있었습니다만, 단색을 이용한 디자인 시대는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 곳에서 화려한 그라디언트를 보게 될 것입니다.
8. 예술적인 일러스트(Artistic Illustrations)
손으로 직접 그린 일러스트는 언제나 인기가 있습니다. 모든 디자인은 수많은 재능과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 예술 작품입니다. 그동안 일러스트는 그래픽 디자인에 특별한 독특함을 가져왔습니다. 앞으로도 그래픽 디자인에서 일러스트는 결코 수명이 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2018년 일러스트는 네거티브 공간, 3D 효과, 이중 노출 등 다른 트렌드와 결합해 진화할 것입니다.
8-1. 사진과 일러스트의 결합(Illustrations Over Photos)
사진과 그림을 결합하는 것이 2018년의 흥미로운 트렌드입니다. 이 기술은 사진이 주는 느낌을 강조하고, 에지있는 시각효과를 창출합니다. 사진 한 장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 이 방식을 써볼 만합니다.
8-2. 페이퍼컷 일러스트(Papercut Illustrations)
페이퍼컷 아트에서 영감받은 트렌드로 최근 갑자기 떠오르고 있습니다. 페이퍼컷 일러스트는 여러 레이어로 만들어진 종이와 특유의 텍스처 위에 일러스트를 가미해 작품 효과를 재창조합니다.
지금까지 2018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8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이미지를 긁고, 파괴시키고, 이중노출로 합성합니다. 글자들을 최대한 감추고, 자유자재로 배열합니다. 보이지 않는 네거티브 공간을 활용하고, 화려한 색상에 그라디언트를 줍니다. 사진에 일러스트를 가미해 의미를 극대화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지루한 것을 못 견디는 사람들입니다. 잊지 마세요. 이 모든 것은 지루함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라는 것을요!
참조:
Top Graphic Design Trends 2018: The Ultimate Guide, [GraphicMama]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