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야자키 하야오의 마지막 작품인 <바람이 분다>를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보는 내내 지루했는데 이야기 구성이나 주제가 철지난 테이프에서 흘러나오는 레퍼토리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감상 후 포인트를 짤막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1. 미야자키 하야오 영화 중 성인이 주인공인 첫 영화다. 그런데 그 성인은 비행기 만드는 것에 푹 빠져 있는 남자다. 외관상 성인이지만 사실상 소년이다. 영화 속에서도 주인공의 꿈속에 나타난 노인이 그를 계속 소년이라고 부른다.


2. [성공시대] 같은 한국의 다큐멘터리를 보면 기업가들의 성공 스토리가 등장하는데 천편일률적으로 창업자의 불굴의 의지와 업적을 칭송한다. 어릴적 찢어지게 가난했었는데 사업하기로 마음먹은 뒤 일본에 가서 몰래 기술을 배워 와 한국에서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이 대박나 기업이 성장했다는 스토리. 그중 가장 드라마틱한 장면은 일본으로 건너가서 일본인에게 기술을 배우는 장면일 것이다. 알려줄 수 없다는 것을 기어이 몰래 혹은 억지로 배워온다. <바람이 분다>는 이 설정을 일본과 독일로 바꾼 일본판 [성공시대]다. 주인공은 미츠비시에서 '제로센'이라는 폭격기를 만들었던 호리코시 지로. 그는 항공 기술을 배우러 독일로 가는데 그곳에서 모멸감을 느껴가며 기술을 배워온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기업가들이 성공한 방식은 어쩜 이렇게 똑같은지. 결과적으로 한국 기술은 일본인이 독일에서 배워온 것을 나중에 한국인이 다시 배워온 것이다.


3. 일본에서 개봉할 당시 논란이 컸던 영화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가 군국주의 논란에 휩싸이다니. 어쩌면 논란 덕분에 일본에서 흥행 대기록을 세웠는 지도 모른다. 호리코시 지로는 군국주의의 상징인 '제로센' 폭격기를 만든 사람이다. 야스쿠니 신사에 가면 카미카제 특공대가 몰았던 이 제로센을 볼 수 있다. 그는 해군 회의에 직접 참석해 비행기를 어느 정도의 성능으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 의견을 조율했다고 한다. 처음부터 군대에서 폭격기로 사용될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사람을 이 영화는 지나치게 미화했다. 낭만적인 사랑과 자신의 일 사이에서 완벽할 정도로 절제하면서 본분을 다했던 '좋은 남자'로 그려냈다. 관동대지진 때는 여자 가족을 구해주고, 다시 만난 여자가 결핵에 걸렸어도 기꺼이 결혼까지 한다. 이 세상에 과연 있을까 싶은 성인군자의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영화는 실존인물을 극화한 것이라고 하면 감동이 배가되는데 반해, 이 영화는 실존인물의 이야기라고 했을 때 오히려 판타지가 깨지면서 참을 수 없을만큼 역겨워졌다. 애니메이션의 속성상 그림으로 그릴 때 더 미화되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이렇게 실존인물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때에는 그 인물을 더 객관적이고 으로 그려야 한다.

 


4. 감독의 질문은 "한 사람이 평생 순수한 의도로 만든 것이 나쁜 목적으로 쓰였을 때 이 사람의 인생도 그만큼 나쁜가"일 것이다. 충분히 생각해볼 만한 질문임에는 틀림없으나 문제는 그 방식이다. 감독은 그 대답으로 "아니다. 나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영화를 만들었다. 분명히 양면성에 대한 논쟁이 촉발될텐데도 감독은 시침 뚝떼고 이 사람은 이만큼 위대한 사람이니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고 웅변한다. 그래서 질문을 던지는 영화가 아니라 주장을 듣는 영화가 됐다. 이는 나이 든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다. '꼰대'처럼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려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주장이 어딘가 모르게 핀트가 맞지 않으면 의구심은 증폭된다. 과거 미야자키 하야오는 <붉은 돼지>에서 뚜렷한 반전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선보였다. 자신이 그래왔으니 이 작품도 그 연장선 상에서의 고민으로 봐달라고 하는 것은 감독의 오만이다. 작품은 그 작품만으로 판단받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바람이 분다>는 한 남자의 순수한 열정을 '신파'에 의존해 담기 전에 좀 더 치열한 고민이 필요했다.


5. 그렇다고 영화에 반전 메시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지로는 돌아오지 않는 제로센을 바라보며 뒤늦게 탄식한다. 지로를 응원하던 한 독일인은 나치 독일에 쫓기면서 그에게 독일과 일본의 군국주의에 대해 비판하는 대사를 한다. 그런데 이런 장치들은 구색맞추기처럼 보인다. 지로의 삶과 동떨어져 있다. 폴 발레리는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고 했다. 영화 속 지로가 딱 그런 경우다. 그는 생각하며 사는 게 아니라 사는대로 생각하는 남자다. 그가 자신이 하는 일의 세계사적 의미를 진정 몰랐다면 이는 순수함을 가장한 폭력이다. 이 영화가 제목으로 차용하고 또 대사로 응용한 프랑스 시에서 폴 발레리는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고 했지만 그 다음구절에서는 "바람이 불지 않는다, 살아야겠다"라고도 했다. 지로는 불어오는 바람을 보며 삶의 의지를 불태우기 이전에,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오는지부터 구분을 했어야 했다. 이는 이 영화를 만든 미야자키 하야오에게도 그대로 해주고 싶은 말이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 프로필사진 ㅁㄴㅇㄹ 당장에 역사왜곡이라 하기도 뭐한게 토마스만의 마의 산과 호리타츠오의 소설 바람이 분다의 내용을
    호리코시 지로의 인생에다 픽션으로 더해버린데다가
    애초에 이 영화가 역사 다큐멘터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것도 아니죠
    블루레이 부클릿이나 인터뷰등을 보면 영화의 제작목적이 '전쟁을 반대하는데 어째서 전쟁무기는 좋아하느냐' 라는
    미야자키 감독 스스로의 모순에 대한 고백을 위해 만들어진건데
    2014.07.19 19:02
  • 프로필사진 ㅁㄴㅇㄹ 실제로 마지막 장면 직전까지의 모든 장면들이 모순의 연속을 나열한것밖에 더 안됩니다.
    영화 내에서 꿈에서든 현실에서든 지로가 개발하는 모든 전투기는 박살이 나고 영화 내에서는 수시로 자국디스질이 등장하는데다가 지로 스스로는 어떤 답도 못하지만 어찌됐든 주위의 사람들이 이러한 모순에 대해 언급을 해대죠. 그리고 지로는 그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헌데 여기에 어떤 주관적인 감정이나 해석이 개입하는것도 아니죠.
    그저 이런 일이 있었다라는 식으로 묘사만 될뿐이니까요.
    미야자키 하야오의 개인의 내력과 영화의 의도에 포커스를 맞춰서 감상하지 않으면 이 영화를 정말 확실하게 이해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개인촛점의 일대기 영화지만 이런 모순의 연속만을 보여주려고 하기 때문에 플롯은 뚝뚝 끊어져있고 감독 개인의 각종의 애증이나 사상이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그걸 조화롭게 표현하진 못해서 메세지 전달에 있어서는 완성도가 딸려요.
    사실상 마지막 장면이 유일한 하이라이트죠.
    왜 이런 영화를 만들었나? 그리고 이 영화를 통해 말하고 싶은게 뭐였는지 메세지를 던집니다.
    바람이 분다는 양날의 검입니다. 그리고 미야자키 개인의 진중한 자기고백영화입니다.
    허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산물의 수위묘사가 너무 약하며 그것이 곧 대중들에게 닿지 못했을 뿐더러 하울의 움직이는성 때부터 시작된 후반부의 안좋은 끗발이 이 영화에서도 그대로 실현됩니다.
    그렇기에 1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 영화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며 아직까지도 사람들은 우익영화라고 욕을 하고 있지도 않는 제로센 미화같은 소리를 해대죠.
    지브리 사상 가장 높고 이질적인 완성도를 지닌 작품이지만
    동시에 명백한 실패작입니다.
    2014.07.19 19:19
  • 프로필사진 Youchang 의견 잘 읽었습니다.
    양날의 검이라는 표현은 저도 인정합니다만
    이 영화가 단순히 모순의 객관적 나열이라는 시각은 동의하기 힘들군요.
    영화는 계속해서 지로의 사람됨과 비행기에 대한 의지를 칭송하고 있습니다.
    그 칭찬을 타자화해 주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랑하는 여자와 미쓰비시의 상사가 매 장면마다 등장하고 있죠.
    영화는 지로를 영웅으로 만들어냄으로서 결과적으로 그의 업적에 선입견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정말 전쟁무기를 개발하는 것의 모순을 보여주고 싶었다면 그 비행기가 폭탄을 터뜨려서 사람을 죽이는 장면까지 생생하게 묘사했어야 합니다.
    관동대지진을 묘사한 것처럼 가미카제도 그려넣었어야 객관적인 것 아니었을까요?
    지금은 너무 낭만적으로 하늘을 바라보면서 안타까워하는 정도로만 마무리하고 있어서 면피용으로 느껴집니다.
    이 정도면 우익영화라고 해도 할 말이 없지요.
    2014.07.20 01:40 신고
  • 프로필사진 ㅁㄴㅇㄹ 지로의 사람됨또한 모순의 일면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영화 내에서 모순이란 '꿈을 향해 성실하게 열심히 살았으나 그로 인하여 스스로 단죄받는것' 으로 드러나는데 그 소재가 바로 전투기인거죠. 하늘을 나는 꿈을 동경하며 칭송하나 만드는건 사람죽이는 전쟁무기인겁니다.
    시대상으로 인해 다들 꿈을 희롱받은 피해자인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작중 지로, 혼조, 카프로니는 모두 이런 모순을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비행기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위해 전투기제작을 스스로 선택한 인간들로 그려지죠. 영화 시작부에서 지로가 비행기를 타며 즐거워하지만 고글을 던지니 없던 근시안경을 쓰고있고 무기정령(?)에 의해 공격받아 추락하는 장면은 영화가 어떻게 굴러가는지를 암시합니다. 카프로니의 첫만남때는 비행기를 향한 꿈을 칭송하기 이전에 비행기를 가리키며 옆나라를 폭격하러 간다면서 그중 반조차 돌아오지 않는다고 언급하죠.
    사실 끝까지 보면 알지만 카프로니 또한 지로와 다를게 전혀 없는 놈입니다.
    모두 자신들의 욕망과 꿈을 위해 살지만 그 결과가 무기라는것은 마음속 일면에 묻어두려고 하는데 중반부와 마지막장면에 나오는 비행기는 아름다운 꿈이지만 저주받은 꿈이다라는 대사로 함축됩니다.
    그리고 영화내에서 이 저주받은 꿈이라는건 지로가 열심히 만든 전투기들이 비행도중이나 전쟁도중 모조리 박살나는거로 드러나고요.
    후반부에 기관총만 달지 않았으면 좋은 비행기인데... 하며 스스로 중얼거리는 장면이 있는데 무기로 인해 정작 자신의 꿈에 제약이 걸림을 의미합니다.
    독일또한 마치 기술의 제국같이 묘사하며 칭송하지만 그 다음 씬인 지로와 혼조가 거리를 걷는 장면을 통해 높은 기술의 그 일면은 사실 어둡다는걸 드러냅니다.
    관동대지진에서는 지로가 쓰러지고 하늘을 볼때 헛것으로 비행기가 날아다니는걸 보는 장면이 있는데 이는 재앙 속에서 비행기가 날아다닌다는걸 의미하죠.
    중반부에 카프로니가 피라미드가 있는 세계와 없는 세계중 어느걸 택하고싶느냐라는 물음을 던지는데 여기서 피라미드란 모순이 있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카프로니는 비행기는 저주받은 꿈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피라미드가 있는 세계를 선택했다고 말하지만, 그에 대해 지로는 아름다운 비행기를 만들고싶다면서 직설적인 대답은 회피합니다.
    또 지로가 애들에게 과자를 사주는걸두고 혼조가 그건 가식이다!라고 소리치며 자신들이 만드는 비행기의 부품 하나만으로 지역의 아이들이 한달은 배불리 먹을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의 꿈을 위해 이런 삶을 포기하지 않겠다. 이건 모순이다. 라고 하는 장면만으로 이들이 모순을 인지하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그걸 이기적으로 묻어버린다는것을 드러내죠.

    그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후폭풍을 가장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도구가 바로 지로의 아내 나호코입니다.
    결핵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게되고 지로의 비행기제작일 때문에 서로 떨어져 살게 되지만 지로의 편지를 받고 곧장 달려가는데 지로와 만나면서 얼굴만 보고 갈생각이었다고 하자 지로가 가지말라며 잡아두죠.
    그리고는 병원에 보내지 않고 같이 살려고하는데 니시무라와 카요의 입을 통해 그건 이기심이다라고 비판을 받습니다.
    니시무라가 나호코의 건강을 언급하며 왜 여기까지 데려왔냐 건강이 걱정되지 않느냐라 묻자 지로가 자신이 여기서 떠나면 비행기를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해 니시무라는 그건 너의 이기적인 생각이라고 말하죠.
    이 영화내에서 모순을 가장 잘 드러내는 장면이 바로 한손으로는 지로가 나호코의 손을 잡고 한손으로는 담배를 피우는 장면입니다. 아내에게 분명 순수한 애정을 쏟지만 그와 동시에 자신의 행위로 파멸도 부르는걸 의미하죠. 나호코가 결핵에 걸린걸 아는주제에 그런 짓을 한겁니다.
    결국 지로가 전투기 비행테스트를 하러 가는 사이 나호코는 병원으로 다시 발을 돌리고, 9식단좌전투기의 비행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동시에 바람이 확 불며 정적감이 도는데 이는 아내가 숨졌다는걸 암시합니다.
    자신의 꿈과 일때문에 아내가 죽어버린거죠.

    마지막 장면에서 지로는 자신이 만든 제로센 시체밭을 걸어다니고 카프로니에게 자신의 어릴적 이상향을 이제는 지옥으로 인식하게 됨을 드러냅니다.
    이 영화에서 수시로 언급되는 '바람' 이 무슨 의미냐는 질문에 미야자키 하야오는 '변화하는 세계'라고 대답했습니다.
    카프로니는 바람을 재앙이나 불안감같은 의미로 사용했지만 나호코는 바람이 자신에게 남편을 보내주었다고 하지요.

    사실 지로초점의 영화주제에 정작 지로는 자신의 모순에 대해서 끝까지 한마디도 안하고 그저 묘사만되기때문에 영화의 제작내력을 염두해서 보지 않으면 장면 하나하나가 그저 흘러가는 장면으로 보일수가 있습니다.
    마지막 장면이나 호리타츠오의 소설의 내용을 인용했다는 점을 보아 하야오는 이런 모순된 인생에 대한 해결책으로 끝까지 살아남는것과 순수한 사랑을 생각했나 본데 영화의 전체적 완성도로 바라볼때 이게 효과적으로 설득력있게 전달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나호코와의 사랑은 신파극이었죠.
    지식과 문제를 끝까지 유보하려고만 하다가 스스로 전쟁을 맞는다는 소설 마의 산의 주인공 카스트로프까지 내보내면서 하야오는 지로의 아이러니를 말하고싶었나본데 대체 영화를 보는 사람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걸 이해할수 있을까요.
    암시는 많지만 불친절하고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운 영화입니다.
    그게 이 영화의 최대 문제점이에요.
    우익영화라는건 동의하지 못하겠습니다.
    일본이 근대국가라는 소리에 공장간부들이 웃음을 터뜨리고 시도때도 없이 영화 전체에서 일본기술은 후지다라는 발언을 하고 일장기는 날았다가 전부 추락하며 일본과 독일은 파멸한다고 말하는 이 영화에서 딱히 우익적인 모습이라 할만한 부분은 글쎄요 없었다고봅니다.
    정작 일본에서는 좌익영화라고 불리죠.

    마지막 장면은 솔직히 짜증났습니다.
    땅을 치고 후회하는 장면도 아니고 아내가 승천하는데 남는 감정이 아련함이라는게 참...
    뭔가 와닿을려 하다가 아주 초를 치더군요.
    2014.07.20 11:18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