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e Single Moment

- 핀란드 시인 요한 루네베리 (Johan Ludvig Runeberg)


혼자였다

그는 혼자 왔다

내 길을 지나

그의 길을 갔다

멈출 생각은 했지만

그는 멈추지 않았다

그는 말하지 않았지만

그의 눈은 말하고 있었다

오, 이름을 알지 못하는 그대여!

오, 너무 잘 알려진 그대여!

하루가 사라지고

일년이 지나가고

하나의 기억이

다른 기억을 쫓네

그 짧은 순간

나와 함께 했던 순간

그 고통스런 순간

그 달콤했던 순간





어릴적 본 핀란드 영화엔 뾰족구두를 신고 머리를 고정시켜 앞으로 늘어뜨린 우스꽝스런 모습의 밴드가 등장했다. 그들이 살던 곳은 황량한 툰트라 지대였는데 아직도 그 장면이 잊히지 않는 걸 보면 내 마음 속 핀란드는 오랫동안 레닌그라드 카우보이들의 나라로 기억되고 있던 모양이다.


핀란드 가장 북쪽에 있는 이발로 공항에 내렸을 때 이 땅의 첫 인상은 영화 속 황무지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온통 눈으로 덮여 있다는 것만 다를 뿐 광활한 공간에 사람은 거의 살고 있지 않는 외딴 곳이었다.



그러나 핀란드에 대한 나의 선입견에 변화가 온 것은 이나리에 위치한 사미 박물관(SIIDA)에서 사미인(Sami)들의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나서부터다.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북쪽부터 러시아 서쪽에 걸친 지역을 라플란드(Lapland)라고 부르는데 Lap이란 Lapp 민족을 뜻하는 말로 Sami와 같은 단어다. 즉, 라플란드란 사미인들의 땅이라는 뜻이다.



사미인들은 유럽을 지배하던 서유럽인들에겐 '북쪽에 사는 야만인'이라 불렸다. 그들은 넓고 춥고 밤이 긴 지방에 살기 때문에 노동력이 부족했고 따라서 여자들도 남자들과 똑같이 일을 해야 했다. 라플란드를 돌아보고 온 고대 로마의 한 시찰관은 황제에게 올린 보고서에 "북쪽에 어둠 속에 사는 야만인이 있는데 여자들도 일을 한다"는 보고서를 올렸다. 그러나 로마인 누구도 그게 무슨 뜻인지를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사미인들은 힘이 약했다. 약한데다 North Sami, East Sami, Inari Sami 등 세 부족으로 나뉘어지기까지 했다. 각각 언어도 다르고 풍습도 다르다. 그들은 오랫동안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에 조공을 바쳐왔다. 주위 강대국들은 사미인들의 특산품인 순록, 베리, 나무 등을 가져갔다.



19세기 들어 사미인은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한 여성이 주도적으로 사미인들의 독립을 외쳤고 쟁취했다. 1917년부터 사미인들은 독자적인 국회를 구성했고 주변 4개국과 별도로 사미국회에선 라플란드를 위한 정책이 마련된다. 국회가 첫 구성된 2월 6일은 라플란드에서 공식 기념일로 지정돼 있다. 라플란드 국회는 핀란드, 노르웨이 등 주변국의 국회와 긴밀히 협조하며 법안을 마련한다. 그러나 행정부의 수반은 여전히 핀란드 대통령이다.



이 지역의 슬픈 역사는 20세기 중반 러시아가 핵실험을 하면서 절정에 달한다. 종전 후 사미인들은 방사능 검사를 받았고 꽤 높은 수치가 나온 사람들은 격리 조치됐다. 지금도 50년에 한 번씩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사미 인구는 16만 명으로 라플란드에선 핀란드어, 스웨덴어, 북사미어, 동사미어, 이나리사미어 이렇게 다섯 가지 언어가 공용어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세상에 없던 생각]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저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