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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튼스쿨에서 조직심리학을 가르치는 애덤 그랜트 교수의 두번째 책 [오리지널리티]는 독창성에 대한 학계의 여러 연구들을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기업, 예술, 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독창성을 발휘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와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한 통설, 그리고 그 통설이 때론 실험을 통해 어떻게 반박되었는지 담겨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 챕터에는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한 15가지 행동 지침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이는 저자가 책의 내용을 요약해 만든 것입니다.


저자는 독창성을 발휘하는 삶은 행복을 추구하는 가장 쉬운 길은 아니지만, 행복을 느끼기 위한 최적의 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5가지 행동지침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우리가 독창성을 발휘하며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글에서 소개하려 합니다.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한 실용적인 행동 지침:


1. 기존 체제에 의문을 던져라


현재 상태를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 말고 애초 왜 그런 상태가 존재하게 되었는지 의문하라. 규정과 체제는 인간이 만든 것일뿐 고정불변이 아니다.



2. 아이디어의 수를 세 배로 늘려라


위대한 야구선수들도 타율은 겨우 3할에 불과하고, 어떤 혁신가도 헛방망이질을 한다.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디어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3.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노벨상 수상 과학자들 중엔 그림을 그리거나 피아노를 치거나 시를 지으면서 창의성을 발휘할 영역을 확장한 사례가 많다. 순환 근무를 통해 새로운 지식 기반과 기술이 필요한 직책을 맡는 것도 좋고, 새로운 문화를 탐험하는 것도 좋다. 다른 나라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는 패션 디자이너들이 훨씬 더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었다. 외국에 나가라는 말이 아니라 다른 문화와 관습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하라는 말이다.



4.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새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려고 할 때 아이디어가 완성되기 전에 일부러 생각을 멈춰보라. 글을 쓰다가 중간에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 더 다채로운 사고를 하게 되고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시간을 갖게 된다.



5.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당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판단하는 일은 어렵다. 열정이 앞서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직감을 믿을 수도 없다. 상사들은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지나치게 비판적이라서 평가자로 부적합하다. 가장 정확한 평가를 얻기 위해 동료들에게 아이디어를 설명하라.


6. 위험의 균형을 유지하라


한 분야에서 위험을 무릎쓸 작정이라면 삶의 다른 영역에서는 훨씬 신중을 기함으로써 위험을 상쇄시켜라. 많은 성공한 기업가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동안 계속 직장에 다니면서 안정을 유지했다.



7. 나의 아이디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먼저 말하라


사람들에게 나의 아이디어가 지닌 가장 큰 약점 세 가지를 설명한 후, 그 아이디어를 지지하면 안 되는 이유를 더 대라고 해보라. 내 아이디어에 장점이 있다는 전제 하에,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반대할 이유를 생각해내느라 머리를 싸매는 동안 오히려 그 아이디어가 괜찮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8. 아이디어를 반복해서 제시하라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반복 제시해 친숙함을 높여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보통 10회~20회 노출된 후에 증가한다. 단순한 아이디어일 경우 며칠에 한 번씩 간격을 두고 다른 아이디어와 섞어서 제시하면 좋다. 또 독창적인 개념을 사람들에게 친숙한 다른 아이디어와 연관시켜 제시하는 방법도 좋다. 디즈니는 창작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을 처음 제시할 때 "사자가 등장하는 <햄릿>"으로 친숙하게 설명했다.


9. 나에게 비판적인 집단에게 평가받아라


나에게 우호적인 집단이 아니라 비판적인 집단에게 접근하라. 나의 가장 강력한 우군은, 엄격하고 비판적이지만 내가 쓴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전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10. 과격한 성향은 숨겨라


아이디어가 극단적이라면 보다 관습에 부합하도록 포장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들에게 생각을 바꾸라고 강요하지 않으면서 그들이 이미 지니고 있는 가치나 믿음에 호소하게 된다. '트로이 목마' 전략이다. 또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제시하라. 여성에게 참정권을 달라는 급진적인 주장을 알코올 남용의 폐해로부터 가정을 지키기 위해 투표권이 필요하다고 제시한 프랜시스 윌라드처럼 말이다.



11. 마음이 흔들릴 때 스스로 동기부여 하라


어떤 행동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앞으로 해야 할 일에 집중하라. 확신이 흔들린다면 지금까지 이룩한 성과를 생각하라.


12. 애써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라


불안할 때 마음을 진정시키기는 쉽지 않다. 불안감을 흥미나 열정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꿔라. 이를 위해 당신의 행동이 초래할 긍정적인 결과들을 생각해보라.



13. 가해자가 아닌 희생자에 집중하라


불의에 맞설 때 가해자를 떠올리면 분노와 공격성이 더 불타오른다. 관심의 초점을 피해자로 옮기면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게 되고 분노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14.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라


단 한 사람의 우군만 있어도 천군만마를 얻은 듯 행동 의지가 강해진다. 나의 비전을 믿는 사람을 찾아내 함께 문제를 풀어가라.


15. 내가 나서지 않으면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만에 대응하는 네 가지 방식이 있다. 탈출, 의견 표출, 인내, 방관이다. 이중 내가 처한 상황을 개선할 방법은 탈출과 의견 표출뿐이다. 만약 내가 상황을 어느 정도 장악하고 있다면 의견을 표출이 최선일지 모른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나의 영향력을 확대할 방법을 모색하든지 그 상황에서 탈출해야 한다.


(참고: 애덤 그랜트 저, [오리지널스], 한국경제신문)



유창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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