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입니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말과 감독의 말을 묶어봤습니다.


유시민


“저 학벌도 좋고 글도 꽤 쓰거든요. 그런데요. 노무현 후보에겐 인간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어요. 그거 엄청난 거거든요. 그거 때문에 저 여기서 자원봉사 하고 있는 거라고 후보님께 말씀드렸어요.” - 유시민


“방을 하나만 잡아서 사내 셋이 같이 자면 안 되나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렇게 했는데 그날 밤 펑펑 우셔요. 돈 때문에요. 돈 없이 정치하는 게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고 하시면서 우셨어요.” - 서갑원



“부산에서 국회의원 떨어진 날 밤 술을 취할 정도로 드셨어요. '이제 정치 그만 할란다' 라고 말씀하셨죠. 그런데 다음 날부터 온라인에 올라오는 글들이 심상치 않은 거예요. '바보 노무현을 지지한다'는 글들이었죠. 노사모가 만들어지고 다시 해보자는 분위기가 생겼어요.” - 이광재


“'국민과의 대화'에서 대통령을 공격하기 위해 저에 관한 질문이 들어왔어요. 그럴 경우엔 보통 제3자 화법을 써서 '주위 사람이 불법을 저질렀다면 엄단하겠다' 라고 말하면 되거든요. 그런데 대통령은 그렇게 안하셨어요. '그 사람은 제 동업자이자 동지입니다' 라고 하셨어요. 제가 검찰조사 받고 있는 상황이라 공격받을 게 뻔한데도요.” - 안희정


문재인


“제가 이 분을 잘 아는데 글을 절대로 짧게 쓰시는 분이 아니에요. 생각나는대로 길게 쓴 다음에 줄여나가시죠. 이 글(유서)이 단문인 것은 오랫동안 마음에 담아두고 있다가 썼기 때문입니다.” - 문재인


“가방끈 컴플렉스 있지 않냐고 물어봤어요. 대통령이 부인을 못해요. 대통령은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 말하는 사람은 신뢰했어요. 그런데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견디지를 못했어요.” - 유시민



“외국 정상과 만찬에서 포도주로 건배를 하는데 본인 잔에는 술 대신 포도쥬스를 채우셨어요. 재임 중에 절대 술 취해서 잠을 자지 않으셨죠. 대통령은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 조기숙


“제 결혼식날 변호사님이 직접 운전대를 잡으셨어요. 권양숙 여사와 앞자리에 나란히 앉으시더니 저와 제 신부를 뒤에 태우고는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우리는 구혼이고 자네는 신혼이니까 경주까지 제가 모실게요.'” - 노무현의 운전기사 노수현


이화춘


“김광일, 이흥록, 문재인, 노무현 변호사는 요주의 감시 대상이었어요. 그중 노무현은 막무가내 악질로 소문이 자자했죠. 긴장하고 그를 만났는데 황석영 작가의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라는 광주 실상을 담은 책을 주더라고요. 뭐하는 거냐고 했더니 나중에 나를 잡아가더라도 일단 이 책 한 번 읽어보라는 거예요. 밤새 읽고 충격받아 잠을 못 잤습니다.” - 안기부 직원 이화춘


“촬영을 위해 봉하마을 노무현의 사저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찍을 게 없었어요. 절반은 경비동이었고, 당신이 기거하시던 사적 공간은 고작 서너 평뿐이었어요. 그가 유서를 남긴 노트북이 있던 툇마루 같은 공간이 전부였습니다.” - 영화감독 이창재


안희정


“노무현은 혈연, 학연, 지연 등 우리 사회 연고주의로부터 가장 큰 고통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를 통해 연고주의를 대체할 질서는 민주주의 시스템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민주주의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기능하고 또 그렇게 하게 해야 한다는 것은 저의 다짐이기도 합니다.” - 안희정


“언젠가 노무현의 시대가 올 거라고 말씀드렸어요. 그랬더니 '과연 그럴까, 내 생전에는 안 올 것 같아' 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랬죠. '뭐 늦게 오면 어때요?' 그랬더니 웃으시면서 그러시더라고요. '그래, 그런 시대가 온다면 내가 없어도 상관없지.'” - 유시민


>> <노무현입니다> 드라마틱한 성공의 추억과 그 이후

>> <노무현입니다> 흥행돌풍 이유는?



Youchang
저널리스트. [세상에 없던 생각]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저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