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하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습니다."


남자가 주먹을 불끈 쥐자 커다란 박수가 쏟아진다. 이인제 대세론이라고 불렸던 2002년 새천년민주당 경선에 불이 붙는다. 지지율 2%의 군소후보였던 노무현은 제주에서 파란을 일으키며 양강구도를 형성한다. 한국정치에 새 바람을 불어넣었던 노무현 열풍의 서막이 시작된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영화 같은 인생을 살았다. 영화감독이라면 한 번쯤 그를 주인공으로 생각해보지 않았을까? 그는 동서화합, 기득권 타파, 권위주의 파괴 등 한국사회 고질병에 온몸을 던져 저항한 정치인이었다. 평생 언더독이면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을 때에도 어느 쪽으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하다가 끝내 외롭게 생을 마감했다. 그의 인생은 신화학자 조셉 캠벨이 범주화한 신화 원형 속 영웅들의 삶의 궤적을 닮았는데 현실의 벽에 부딪힐 때마다 각성하고 필살기를 연마해 계속해서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해 가는 모습이 큰 울림을 준다.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입니다>는 절정기의 노무현을 그린다. 연거푸 선거에서 낙선한 뒤 새천년민주당 경선을 통해 마침내 전국구 스타로 우뚝 서는 과정은 노무현 인생의 하이라이트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영화는 노무현이 당시 대세 후보인 이인제를 꺾고 승승장구하는 과정을 경쾌한 음악과 함께 박진감 넘치게 재현한다. 또 노무현의 곁에 있던 사람들 39명의 육성 인터뷰를 교차 편집해 서거 이후 그가 남긴 유산을 차분하게 돌아본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노제 사회를 맡았던 김제동은 최근 한 토크콘서트에서 그가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로 “풍부한 이야기”를 꼽았다. 노무현의 인생엔 이야깃거리가 넘쳐나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드라마라는 것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터뷰이들은 노무현과의 일화를 술술 털어놓는데 하나같이 극적이다. 누군가는 애처롭게 웃고, 누군가는 환희에 차 울고, 또 누군가는 입술을 깨문다.



유시민은 자신이 자원봉사에 나선 것은 그의 인간미에 이끌렸기 때문이라고 털어놓고, 안희정은 검찰에서 수사받던 자신에게 동업자라는 호칭을 써준 그에게 고마운 마음을 고백하며, 서갑원은 돈 때문에 정치하기 힘들다고 울먹이던 그를 회상한다. 노무현의 운전기사 노수현은 자신에게 깍듯이 인사하던 그에게 존경을 표하고, 연설문 비서관 강원국은 그에게 혼나던 시절을 그리워한다. 홍보 비서관 조기숙은 퇴임 후 그가 좋아하던 술을 더 선물하지 못한 것을 한탄하고, 변호사 시절 그를 감시하던 안기부 직원 이화춘은 그의 인간적인 매력에 탄복했던 일화를 술회한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관심의 대상일 문재인은, 자신이 늘 품고 다닌다는 노무현의 유서를 카메라 앞에서 또박또박 낭독한다.



신화 속 영웅담의 공통점은 그들은 비록 평범하게 태어났지만 시대의 아픔을 누구보다 먼저 체감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대변자로서 불의에 저항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끌기 위해 나서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부름을 받고, 또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에 이끌 수 있다.


노무현도 마찬가지다. 영화를 보고 나면 그런 생각이 든다. 노무현이 나섰기 때문에 그가 돋보였던 것이 아니라 어쩌면 그 시절 한국인들은 노무현을 필요로 했던 것 아닐까. 연고주의, 색깔론 등 기득권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장벽에 신물이 난 사람들은 변화를 원하고 있었기에 마침 그 자리에서 묵묵히 도전해오던 노무현을 발견하고 선택한 것 아닐까. 민주당 경선 참여 당시 그의 존재감은 언론에서 기사 한 줄 제대로 써주지도 않을 만큼 미미했지만 그에게는 굴곡진 삶에서 우러나온 진정성과 좌중을 휘어잡는 카리스마가 있었다. 변화를 갈망하던 이들은 그의 도전에 자신을 투영하며 노무현만큼이나 온몸을 바쳐 열정을 쏟아부었다.



그가 쓰러진지 벌써 8년이 지났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우리 모두에겐 각자의 노무현이 있다.


그가 서거했을 때 그를 지지했든, 그렇지 않았든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나름대로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고, 그 사건을 계기로 각자의 노무현을 마음 속에 담게 됐을 것이다. 2009년 5월 23일 오전 비보를 접하던 순간을 다들 기억하고 있지 않은가.


대통령이라는 자리에까지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벽은 높았고 그의 꿈은 미완으로 남았다. 지난 8년이라는 시간 동안 우리는 그의 부재를 절감했고, 그의 꿈을 재발견했으며, 그의 꿈이 곧 우리의 미래라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하여 결국 우리는 당시 노무현의 이상을 현실화할 리더를 선택했다. 노무현이라는 한 사람이 뿌린 씨앗이 자라 숲을 이룬 것이다. 각자의 마음에 품고 있던 노무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 결과다. 영화 속에서 그와 영광과 좌절을 함께 한 유명인들 뿐만 아니라 당시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자원봉사자, 팬클럽 노사모 회원들의 목소리를 비중 있게 다룬 것은 이런 맥락일 것이다.



이창재 감독은 “노무현과 반대편에 있던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나서 그동안 그를 잘 몰랐었다고 털어놓을 때 영화를 만들기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감독 자신이 노무현이 서거하기 전엔 그를 좋아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소위 '노빠'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기에 이 말은 진심일 가능성이 크다.


노무현은 사라졌지만 그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를 더 잘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입니다>를 추천한다.


노무현입니다 ★★★☆

드라마틱한 성공의 추억, 그리고 그 이후.


>> <노무현입니다> 등장인물들의 말말말

>> <노무현입니다> 흥행돌풍 이유는?



Youchang
저널리스트. [세상에 없던 생각]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저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