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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첫 날 73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그러나 관객 수보다 더 놀라운 것은 이 영화를 미리 본 기자나 평론가들의 평이 호평 일색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배트맨 대 슈퍼맨>보다 슈퍼히어로끼리 싸우는 이유가 더 명백하긴 합니다만, 저는 오십보 백보 정도로 그리 좋은 평가를 내리기 힘들었습니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스포일러 있습니다.)


팀 캡틴 아메리카


1. 캐릭터들이 조화를 이룬 영화


이 영화의 최대 장점은 수많은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도 조화를 이뤄 어색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마치 걸그룹에서 비주얼 담당, 노래 담당, 춤 담당이 따로 있듯 '어벤져스'에서도 각각의 캐릭터들이 제각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는 이를 잘 살렸습니다. 팀 캡틴 아메리카와 팀 아이언맨으로 나눠 보면 맡은 역할이 분명하게 보입니다.


'윈터솔저' 반즈와 '워머신' 로드가 불구가 되는 리더의 절친이고, '스칼렛 위치' 완다와 '블랙 위도우' 나타샤는 홍일점이며, 앤트맨과 스파이더맨이 개성파 이방인으로 짝을 이룹니다. 모두 이전 마블 시리즈에서 제각각 주연을 맡았던 캐릭터들이 이 영화에선 새로운 매력을 뽐내면서도 중구난방이 아닌 팀의 일원처럼 보이게 만든 것은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의 공입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은 캐릭터의 조화는 공항 액션 신에서 그 진가를 멋지게 발휘합니다. 그러나 칭찬은 여기까지입니다.



2. 깊이가 부족한 내전의 이유


<배트맨 대 슈퍼맨> 만큼이나 이 영화도 대결의 이유가 중요했습니다. 슈퍼히어로들끼리 대체 왜 싸우는지 납득할 수 없다면 영화의 컨셉트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으니까요.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싸우는 이유를 설득하지 못했던 <배트맨 대 슈퍼맨>과 달리 다행히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는 조금 더 명분이 있습니다. UN이 팀 어벤져스를 통제하게 둘 것이냐 말 것이냐는 충분히 의견이 갈릴 수 있는 사안이니까요. 하지만 문제는 그 깊이입니다.


영화는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에 대해 모호하게 처리하고 넘어갑니다. 그래서 이것이 왜 둘이 싸워야 할 만큼 중요한 사안인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아이언맨이 한 아이 때문에 통제받는 쪽에 서는 것을 선택하는 과정은 너무 단순해서 어이가 없을 지경입니다. 분명히 더 보여줬어야 했습니다. 두 사람이 더 치열하게 논쟁을 벌였어야 했습니다. 누군가에게 제어받는 것과 독립 단체로 활동하는 것의 차이점을 깊이 있게 비교했어야 했습니다. 특히 UN 같은 비교적 편파적이지 않은 기구라고 할지라도 간섭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설명했어야죠. 하지만 영화는 이를 모두 생략하고 갈라진 두 리더가 팀원을 모으는 캐릭터 소개의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팀 아이언맨


3. 허무한 시베리아 윈터솔저


영화에서 가장 허무한 장면은 아마도 마지막 시베리아 장면일 것입니다. 가공할 만한 위력의 또다른 윈터솔저가 나올 것을 기대했던 관객은 <배트맨 대 슈퍼맨>의 결정적 장면과 별로 다르지 않은 느낌을 주는 숨겨둔 비디오를 보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내전의 이유가 두루뭉술해 아쉬운데 영화는 어벤져스를 갈라놓은 것은 지모라는 남자의 계략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991년 암호같은 주술문을 반복하며 잔뜩 기대하게 했던 시베리아 클라이막스를 이렇게 끝내는 것은 지나치게 허무합니다.



4. 캐릭터를 얻고 존재의 이유를 잃다


총평하면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는 다양한 종류의 마블 슈퍼히어로 캐릭터들의 재간과 능력을 보는 재미는 갖춘 영화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내전의 이유를 깊이있게 만들어놓지 않은 것입니다. UN에서 '소코비아 협정'을 맺어 슈퍼히어로를 통제한다는 아이디어는 현대 사회에 중요한 메시지를 줄 수 있었습니다.


'팀 어벤져스'는 돌연변이들의 집단인 '엑스맨'과 달리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들이 섞여 있습니다. 캡틴 아메리카나 헐크처럼 유전자 조작 히어로도 있고, 아이언맨이나 스파이더맨처럼 사이보그도 있으며, 스칼렛 위치 같은 돌연변이도 있고, 비전 같은 인공지능 로봇도 있습니다. 단순히 허구의 캐릭터로 여기기엔 현대 기술의 발전이 매우 빠릅니다. 따라서 이들을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한 시사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이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합니다. 1991년, 현재, 라고스, 비엔나, 베를린 등 다양한 현존 시대와 지명을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이 영화를 실제가 아닌 허구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계속될 마블 2기 유니버스에서 슈퍼히어로들의 존재 이유를 만들어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친 것은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을 것입니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 프로필사진 lelele 글쎄요... 작품이 스토리 전개에 있어 몇가지 함정과 실수가 있긴 하지만 이정도면 나름 합격점이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기존 트릴로지 히어로물과 달리 이 작품은 작품외적으로도 해야할 일이 상당이 많은 작품이에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는 시리즈의 특성상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인피니티워' 로 나아가는 길목에 있는 통과점이기도 하고 후속 타이틀들인 스파이더맨, 블랙팬서 솔로영화에 대한 소개도 일정 갖추고 있어야 하죠.
    거기다가 내적으로도 각 캐릭터들의 밸런스와 자체적은 영화의 완성도도 갖춰야 되고요.... 어벤져스 이후 팀업히어로무비가 기본적으로 굉장히 만들기 어려운 점을 생각하면 이 정도면 좀 모범생 같긴 하지만 충분히 합격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관의 제약을 받으면서도 나름 이런저런 시도도 해보는 걸 보면 나름 제작진의 고민이 엿보이기도 하구요.
    그렇다보니 작품의 평가를 하다보면 서사면에서 이런저런 단점들이 드러나는데, 많은 분들이 지적하는 큰 단점 몇몇 부분은 동의하지만, 딱 하나 다르게 보고 싶은 점은 소코비아협안과 이에 대한 캐릭터들의 각각의 사정이요, 애초에 감독과 제작진이 의도한 작품의 큰 부분은 '정치적대립'이 아닌 '감정적인 대립' 이었어요. 애초에 영화정보가 풀리면서도 감독들도 이에 대해 언급했었거든요. '캡아2 윈터솔져' 가 정치적스릴러라는 요소를 적절히 차용해 만들어낸 작품이라면 시빌워는 다른 방향으로 제작된 작품이라서요,
    물론 평론가와 팬, 관객들은 이 소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지점에 촛점을 맞추냐에 따라 정치적 갈등이라는 소재에 집중하지 못한 점에 실망하실 수도 있지만 이 영화가 지향하는 목표는 캐릭터들의 '감정적 갈등' 이었거든요.. 몇몇 분들이 원작의 소재를 거론하시는데 이미 MCU는 원작코믹스와는 방향성을 달리해서 각색한 작품들이죠.
    법안과 정치적문제에 대한 토론이 들어가고 대립이 시작된다면 영화가 상당히 어려운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겁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도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쉽지 않은 점이 사실이잖아요. 결국 이런 무거운 문제를 끊임없이 파고들어가면 과연 이 주제를 영화한편으로 정의내릴 수 있을지 개인적으론 확신이 서질 않네요. 이런 복합적인 문제는 자칫 어설피 잘못 다뤘다가는 수습블가능한 상황까지 가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론 히어로무비가 감당해낼 수 있는 영역인지도 좀 회의적입니다. 당장 원작만 해도 결말이 흐지부지 되고 캐릭터붕괴가 일어나고 결국 히어로들의 감정싸움으로까지 변질되어 가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만약 캡틴과 아이언맨이 정치적인 문제로 토론을 시작했다면 과연 영화가 '내전' 이라는 방향으로 굴러갈 수 있었을까요? 현재 영화의 평가중에서도 모 평론가분은 캐릭터 개개인의 사정과 문제를 테이블에 앉아 토론하면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이야기를 하시던데, 영화에서 표현된 갈등은 실제 현실에서도 그리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죠, 더군다나 가족의 사고나 불행 같은 점은 개개인에게 트라우마의 트리거가 될 수도 있는 요소이니까요.
    캐릭터들은 히어로인 동시에 그 내면에 나약하거나, 혹은 평범하거나, 마이 우리와 같은 면모를 지니고 있잖아요, 이런 사람사이의 심리적 정신적 갈등이 토론이라는 방법으로 그렇게 쉽게 해결될 수 있었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 일어나고 있는 국가, 민족, 종교를 비롯한 각종 문제들이 쉽사리 해결될 수 있었겠죠...
    그래서 영화에서는 몇몇 장치들을 통해서 문제가 해결될 수 없고 오해와 갈등이 일어는 점들을 짚어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아마도 영화의 타이틀이나 원작의 소재때문에 좀더 정치적인 갈등과 깊이를 바란 분들도 많으셨을 것 같은데, 그런 관점에서 바라보면 확실히 미달하는 점도 있고, 개인적으로도 영화가 전작에 비해서 서사가 촘촘하게 엮여있진 않다고 느끼긴 했습니다. 각본의 부족한 점도 있을 수는 있겠죠.
    얼마전에 개봉한 모 영화가 튼튼한 지지기반 없이 섯불리 '히어로의 대립' 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가 불완전연소 해버린 것과 대비해보면,
    시빌워는 그래도 관객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많이 노력한 영화라고 느꼈어요. 물론 이 작품도 결국 완벽해지진 못했지만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다크나이트' 같은 깊이를 가지진 못했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내에서, 소화하기 무거운 주제를 몇몇 영리한 장치들로 잘 극복한 훌륭한 오락영화라고 생각해요.
    ... 제가 필력이 부족해 좀 중언부언하고 전달력이 떨어져서 제 주장이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ㅜㅜ
    주인장님과 달리 다른 관점에서 영화를 감상해서인지 몇자 남겨보고 싶었어요.
    리뷰 잘 보고 갑니다~
    2016.04.29 21:30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개인적으로 내전이 일어나는 이유는 전 수긍이 되더라구요. 캡틴 아메리카는 자신의 영화 2탄에서 쉴드라는 조직이 어떻게 변질 되는지 겪었지요. 그로인해 어벤져스라는 집단이 un 기관으로 종속되어 정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이익을 위해서 움직이면서 정작 도움이 필요한곳에 가지 못할수있다는걸 우려했습니다.그리고 어벤저스로 인해 발생된 피해는 기관에 속해져 그들의 책임으로 종속됨에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책임회피하는것처럼 느껴지기도 했지요. 이것이 캡틴의 생각이었고 반대로 아이언맨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피해에 대해 굉장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제재 받아서 피해를 줄이기 바랬습니다. 아이언맨의 그런 죄책감으로 인한 강박관념은 아이언맨 3등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고 봅니다. 그 이후에 전개는 사실 이 협정은 원인으로 끝나고 내전하는 의미는 달라지게 됩니다만 전 충분히 싸우는 이유가 수긍 되더군요. 물론 작성자의 의견도 충분히 이해되고 이런 생각도 있었다는 것만 알리고 깊었습니다 2016.05.14 14:10
  • 프로필사진 Rua 여기도 한글자 남깁니다.

    자세히 보니 모든 오해의 소지의 근원이 더명확해 지는군요.

    최근에 다른 곳에서도 많은 논박이 오갔지만 결국 번역과 자막의 잘못 것 같네요.

    지적해주신 2번사항에는 초반에 짧지만 강하고 함축적인 대사들로 초반에 전부 훑고 지나갑니다. 몇몇

    번역가들의 고유명사 오기 뿐만 아닌 각종 맥락조차도 흔들어 버리는 오역 의역으로 인해

    있었던 것도 없었던 것처럼 왜곡 되는것 같네요.

    2번 내용에 대해 물론 현재보다 훨씬 더 길고 중점적으로 표현할수도 있엇지만 그러지 않았다는게 제작진의 의도인것 같고요.

    그리고 토니스타크에게 어떤 한 아이가 계기가 되는것은 원작 반영입니다. 원작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영화만 봤을때

    너무 전개가 뜬금없다거나 하는 것들은 대부분 그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사항 뿐만 아니라 다른내용에서도

    원작의 내용을 전부 반영할 수는 없지만 일부분 채택해서 설정오류를 최대한 배제하여 연계했기 때문에 평단의 평가가 좋았던 것이구요.
    2016.05.16 03:41
  • 프로필사진 Rua 특히나 MCU 영화 대본들이 점점 짧고 명료하지만 중의적이면서 깊이가 있는 대사들로 채워지는게 추세라

    (최소한 기본적인) 앞뒤 상황이나 배경을 모르면 모르고 지나가는게 꽤 많은 것 같아요
    2016.05.16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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