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어날 때부터 창의적 인간은 없습니다. 창의성은 어떤 순간의 힘이며 그 힘은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는 성질의 것입니다.


아이들을 생각해봅시다. 아이들은 구름, 곤충, 기침 등 새로운 것에는 무엇이든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그러한 흥미는 시들해집니다. 아흔 살의 물리학자는 원자의 구성입자에 관한 영역에서 어린아이와 같은 호기심을 느낄 수 있지만 그 외의 것에 대해서는 주의력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창의성을 발휘하려면 다른 분야에도 과감히 도전해야 합니다.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적 발견의 절정기에 바이올린으로 고전음악을 연주했습니다. 예술, 과학, 정치 등 복잡한 영역들은 과감히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시야를 확대해줍니다.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흥미와 호기심을 키울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반복되는 일상에서 번뜩이는 창의적 순간을 만날 수 있을까요?




1. 매일 무언가에 집중하라


보이는 것, 들리는 것, 읽는 것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능동적으로 보고, 듣고, 읽으십시오. 잠시 걸음을 멈추고 낯선 자동차를 바라보고, 음식점 메뉴에서 새로운 종류를 맛보고, 사무실에서 동료들이 하는 말에 귀기울여 보십시오. 고정관념을 갖고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 보고, 듣고, 읽고 있는 것의 본질이 무엇인지 한 번 더 고민해 보십시오. 삶은 경험의 흐름입니다. 경험 속에서 더 멀리 더 깊이 헤엄쳐갈수록 우리 삶은 풍요로워집니다.





2. 매일 누군가를 놀라게 하라


무언가 뜻밖의 이야기를 하거나, 감히 드러내지 못했던 말을 하거나, 평소에 묻지 않던 질문을 해보십시오. 전에는 가보지 않았던 전시회, 음식점, 박물관에 가보십시오. 결정적으로, 외모를 바꾸어 보십시오.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패션 스타일을 바꾸고, 하다못해 안경이라도 바꾸세요. 편한 습관은 에너지를 축적할 땐 도움이 되지만 아직 무언가를 찾는 동안에는 미래의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매일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라


창의적인 사람들은 대개 꾸준하게 메모합니다. 아직 해보지 않았다면 매일 저녁 그날 경험했던 가장 놀라운 일을 기록해 보십시오. 며칠 후에 자신이 쓴 것을 읽어보면서 지난 경험을 돌아보세요. 삶을 풍요롭게 하는 가장 분명한 방법 중 하나는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있고, 중요한 사건들이 몇 시간 후에 사라지지 않도록 잡아두는 것입니다. 그 경험들을 나중에 되살려볼 수 있도록 꼭 지금 기록하십시오.




4. 흥미가 당기는 일을 따라가라


보통 어떤 아이디어가 관심을 사로잡는 순간은 잠시 뿐입니다. 우리는 너무 바빠서 혹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생각해서 그 아이디어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해볼 겨를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아직 우리가 모르는 분야가 아주 많습니다. 다양하게 배우지 않으면 어느 부분이 우리의 잠재력에 가장 적합한지 알 수 없습니다. 배움에 대해 다양하게 열어 놓고, 흥미가 당기는 분야가 생기면 과감하게 따라가십시오. 경험의 질은 그 일에 투자한 노력에 비례해서 향상됩니다. 무슨 일을 하건 분명한 기대를 갖고, 행동의 결과에 주목하고, 진행중인 일에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그 일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아이디어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저서 [창의성의 즐거움]에서 빌려와 각색한 것입니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세상에 없던 생각]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저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