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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미래 세계를 다룬 영화를 좋아한다는 말로 이 글을 시작하려 합니다. 그중에서도 미래를 정말 그럴 듯하게 그린 영화를 좋아합니다. 극단적인 상상력 속에 있으면서도 천연덕스러운 영화를 좋아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헝거 게임>은 제가 좋아하는 영화가 될 수도 있었습니다. 마치 <네버 렛미고>처럼 지금과 전혀 다른 미래이면서도 미래같지 않게 그려내고 있거든요.


문제는 그 분위기에 이끌려 가다보면 이 영화의 단점들이 고스란히 드러나는데도 못본 척 해야하나 고민이 된다는 겁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참아줄 만합니다. 그런데 1시간이 지나고나서 본격적인 '헝거 게임'이 시작되면서부터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것들 투성입니다.


물론 이 영화는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화한 것입니다. 기본적인 설정이나 줄거리라면 원작자 수잔 콜린스에게 따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영화의 시나리오는 소설과 분명히 다른 또다른 독립된 영역입니다. 모든 영화 관객이 원작 소설을 확인하면서 영화를 봐야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물론 이 말이 제가 원작을 읽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변명이 되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그렇다는 겁니다.


영화 속 세상은 총 13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세계의 중심에 캐피톨이라는 부자동네가 있고 변방으로 12구역의 가난한 동네가 있습니다. <엘리시움> <업사이드 다운> <가타카> <설국열차> <아일랜드> <인 타임>처럼 부자와 빈자가 명백하게 나뉘어진 미래 세계가 배경입니다. 보통의 영화라면 가난한 주인공이 혁명을 시도하겠지만 이 영화가 다른 SF 영화와 다른 점은 섣불리 혁명을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왠지 불합리한 세상을 뒤집어야 할 것 같지만 영화는 그런 뉘앙스만 풍기다가 끝납니다. 한 마디로 좀 어정쩡한 것이죠. <네버 렛미고>처럼 아예 가난한 자들의 슬픔을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부자들의 시스템에서 그들이 만든 규칙대로 게임을 해 승자가 된 뒤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그 과정에서 주인공의 매력으로 인해 74회나 해온 이 게임 시스템에 약간의 생채기가 나기는 하지만 그것은 주인공이 의도한 게 아니었죠.


이 영화의 또다른 레퍼런스는 '빅 브라더'와 '서바이벌 게임'입니다. <트루먼 쇼> <엑스페리멘트>처럼 그들은 그들을 지켜보는 자들을 위한 장난감일 뿐이고, <배틀 로얄> <10억>처럼 수많은 눈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홀로 살아남아야 하는 서바이벌 게임을 벌여야 합니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독재국가 판엠이 가난한 자들이 반란을 일으키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헝거 게임 자체에 많은 모순점들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설국열차>에서 왜 열차가 배경인지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없는 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세상은 얼어버렸다고 하면서도 설국열차는 얼지 않은 기차길을 빙빙 돕니다. 전세계를 돌면서도 선로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게 참 이상한 것처럼, <헝거 게임>에서도 캐피톨 사람들이 왜 이 게임을 즐기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차라리 12구역에서 무작위로 뽑은 청춘들을 데려다가 미니 올림픽을 해 승자에게 상을 주는 것이 오히려 체제유지에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요? 지금처럼 며칠 동안 라이브로 방송되는 이 지루한 서바이벌 살인쇼를 과연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할까요?


게임의 기획자들은 무작위 추첨으로 뽑힌 자들이 로마 시대의 검투사처럼 훈련받아 죽음을 무릎쓰고 싸우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문제는 이 아이들은 영웅이 되고 싶은 검투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부분 가난하지만 그럭저럭 살아왔고 이제 죽음을 눈앞에 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죽이고 내가 대신 살아야겠다는 욕심은 이 영화에서처럼 부자들에게 조공을 바치는 시스템에서 오는 게 아니라 정글 같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오는 것입니다. 게임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존할 다른 방법이 보이지 않을 때 자발적으로 참여해 스스로 영웅이 되려 하는 게임이 서바이벌 게임입니다. 지금처럼 아무도 자원하지 않고 추첨으로 억지로 희생자를 만드는 방식은 게임의 시청자에게 동정심만 유발해 오히려 체제 유지에 방해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헝거 게임>의 서바이벌 게임은 어쩐지 핀트를 잘못 잡은 느낌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영화는 후반부로 가면서 삼각관계 로맨스로 흘러갑니다. 여자 주인공이 별다른 갈등 없이 갑자기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이를 고향에 있는 남자친구가 화면으로 지켜보는데 참 부자연스럽습니다. 그동안 진지하게 빈부격차 체계와 폭력을 자제한 감성적인 서바이벌 게임으로 주인공에게 동화되도록 만들어온 이 영화의 종착역이 결국 삼각관계였다니 허무한 엔딩이었습니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 프로필사진 황정환 책을 보셔야 되요 3권짜리인데 의문점이 다 이해가 가실 겁니다=) 2013.10.16 20:51
  • 프로필사진 Youchang 책을 보려고 했지만 너무 길어서 손이 안가더라구요. 책이 영화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 뭔가요? 2013.10.17 19:13 신고
  • 프로필사진 작년에 영화보고 ?? 이러다 올해 책보고 다시 영화를 보니 설명이 부족해도 너무 부족한 영화였어요.. 아오.. 2013.10.17 07:50
  • 프로필사진 Youchang 책을 읽은 사람만 이해하도록 영화를 만들면 안되죠~ 저는 오히려 캐피톨 사람들이 헝거게임을 왜 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서 책에 손이 안가더라구요. 2013.10.17 19:16 신고
  • 프로필사진 U_Tini 사실 원작소설1권에서는 삼각관계가 아니고 캣니스랑 게일은 그냥 사냥하다가 우연히 만난관계고 그렇게깊은관계는 아니죠. 그리고 피타랑 캣니스는 사실 생존을 위해서 둘이 사랑하는척했던거구요.
    사실 헝거게임의 목적도 공포정치를 위한거죠
    조공인들이 서로 죽이고 죽이면서 '너흰 무력하다'라는것을 일깨워주기위해서라고 책에도 나와있습니다
    2013.10.22 00:38
  • 프로필사진 Youchang 역시 피타랑 캣니스는 사랑하는 척했던거군요.
    저는 공포정치를 위해 헝거게임을 한다는 설정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어요. 스무 명이 넘는 아이들이 한꺼번에 살기가 돋우면 당연히 반란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잘사는 사람들이 그런 위험부담을 왜 질까요. 또 74번이나 하면서 한번도 반란이 없었다는 게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당근은 약하고 채찍은 너무 강합니다. 차라리 올림픽 하는게 더 낫죠~
    2013.10.22 11:08 신고
  • 프로필사진 영화는 책의 줄거리를 설명한느낌이에요 책보고 영화를보면 정말 엄청난 실망감이 있죠 재미있고 많은 의미가 있는 작품을 2시간안게 간추려내려니 내용이 부자연스러워질수밖에 없더라구요 2013.10.22 16:45
  • 프로필사진 ㅇㅇㅇ 영화에서도 나오느 부분이긴한데;; 애초에 헝거게임이생긴이유가 13구역들이 캐피톨에 반란을 일으켰기때문이죠. 근데 그연합은 캐피톨의 산지중심에있는 천연요새적인 환경때문에 처참하게 박살나고 13구역은 아예 말소당합니다. 그때이후로 캐피톨은 다시는 반란을 일으키지못하도록 조공인을뽑아 헝거게임을 함으로써 ㄱ때의 공포와 무력감을 상기시키려하는 의도이죠. 2013.10.29 21:53
  • 프로필사진 ㅇㅇㅇ 그리고 캣니스는 게일을 남자친구로 여긴적이 없습니다. 물론 썸이 진행중이란걸 알긴하지만 게일과 결혼하고싶어하는 마음도 없고 아이를 낳고싶어하는 성격도 아닙니다. 그리고 피타의경우도 그저 살아남기위한 연기에불과했죠. 문제는 그 남자둘은 진심으로 캣니스를 좋아했단겁니다.캣니스는 그 뒤로 둘 사이에서 계속 갈팡질팡하다가..... 스포가 될거같으니 여기서 끊겠습니다
    어쨋든 영화는 굉장히 설명이 불친절하니 시간날때 책을 읽어보시는것도 좋을거같습니다. 길긴한데 소설의 흡린력이 좋으니 아마 생각보다 금방 읽으실것같네요
    2013.10.29 22:00
  • 프로필사진 Youchang 아..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갑자기 책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ㅎㅎ 2013.10.30 10:32 신고
  • 프로필사진 헝거게임짱짱맨 책을 안보셧으면 쉽게 비판하면 안되요.. 진짜 재미있습니다. 길어보이지만 읽다보면 내용이 더 길었으면 하는 명작이에요.. 피타는 캣니스를 사랑한척이아닌 진짜 사랑했고. 캣니스는 사랑한 척 한겁니다. 책을 보면은 나오지만 헤이미치가 살기위해서는 비운의 연인 역활을 하라고 하죠.. 피타는 캣니스도 자기를 좋아하는줄알지만 책 1권의 마지막에서 진실을 알게되죠.. 그리고 캣니스가 캐피톨의 시스템에 상처를 입히고 반란의 상징이 됩니다. 2권의 내용은 스노우 대통령이 캣니스를 찾아가고 곧 있을 퍼레이드(맞는지 기억이가물가물) 에서 계속 비운의연인 역을 하라하죠. 비운의연인 역을 계속하지만 루의죽음을 추모해주는 등 다른 짓(?)도 많이하여 결국 반란이 일어나고 그런 내용입니다. 책.. 꼭보세요 강추합니다. 2013.10.31 22:34
  • 프로필사진 헝거게임짱짱맨 사람들은 책을보고 영화보면 재미없을거라 했지만 전 반대입니다. 책을보고 영화보면 책과 영화에서 나오는 다른부분(예를 들어 11번구역이 먼저반란일으킨거)들을 보는 재미도 있고 영화내용도 다 이해되어 더욱 재미있습니다.. 전 책읽고영화봤는데 책을 안읽으면 자칫 이상하게 해석되는 부분이 많겠다.. 싶더라고요 모바일이라 좀 문맥이 이상한데 결론은 책 꼭읽으세요! 2013.10.31 22:37
  • 프로필사진 Youchang 제 생각에 헝거게임의 매력은 반란이라는 마초적인 주제를 굉장히 감성적으로 풀어낸 데 있는 것 같아요. 주인공이 여성인 이유도 있겠지만 헝거게임 1편에서 캣니스가 단지 사람들을 도와줬을 뿐인데 반란의 상징이 되는 게 아이러니하면서 재미있었습니다. 영화도 2편이 곧 나온다고 하니 기대되는군요. 책이 말씀하신 줄거리라면 드디어 반란이 일어나는 건가요.^^ 2013.11.01 12:47 신고
  • 프로필사진 지야 시간의 러닝타임내에 책 한권의 내용을 이끌어내기에 부자연스럽고 설득력이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분명 책을 읽고 보는게 훨씬 더 재밌는 영화입니다.
    영화에서 설명되지 않았던 부분과 수긍할 수 없었던 장면들이 이해가 가죠.
    헝거게임 자체가 공포정치의 대표성과 반란의 초석이 되는 이중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책을 보시면 74년간 왜 구역 사람들이 무력하게 있었는지도 이해가 갑니다. 1권이 끝이아니라 3권, 영화까지는 4부작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나온걸로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우실수 있습니다.
    물론 여자주인과 남자주인공의 사랑또한 훨씬 개연성있고 이해가 가구요. 영화에선 서바이벌에 로맨스까지 담으려니 좀 부족한 감이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자체로만 놓고 봤을때도 한번쯤 즐기면서 보기엔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되지않습니다.
    2013.12.12 16:17
  • 프로필사진 Youchang 책 안 읽고 영화만 보고 썼더니 역시 많이 까이는군요.ㅋㅋ
    곧 영화 2편 보고 리뷰 쓸게요. 감사합니다.^^
    2013.12.13 16:5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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