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 한국인의 영원한 스트레스죠. 잘하면 잘하는 대로, 못하면 또 못하는 대로 스트레스의 대상입니다. 잘하는데 왜 스트레스냐고요? 더 잘하고 싶어지기 때문이죠. 일상 대화가 아닌 고급스런 비즈니스 미팅에 어울리는 영어는 따로 있고, 또 그런 영어일수록 익히기 쉽지 않죠.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책을 파는 방법, 원어민을 사귀며 대화하는 방법,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 학원에 등록하는 방법, 영어 강사와 전화 통화하는 방법 등등. 기존에 영어를 배우는 것이 힘들다고 느꼈다면 아마도 공부법이 자신과 맞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남들에게 맞는 것이 자신에게도 꼭 맞는 것은 아니니까요.


예를 들어, 영어는 실전 대화가 최고라면서 내성적인 사람에게 무조건 외국인 친구를 사귀라고 조언한다면 그 사람은 대화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다가 지쳐서 영어공부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을 찾아야 효율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겠지요.



영어를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법으로 자주 추천되는 것은 ‘영화’를 통해 영어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예전엔 영화뿐만 아니라 <프렌즈> 같은 미드도 자주 추천대상에 올랐지요.


책을 보거나 수업을 듣는데 지쳐 있다면 영화는 또 하나의 훌륭한 텍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이때 영화를 잘 골라야 하겠지요. 은어가 난무하거나 발음이 좋지 않은 영화를 고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까요. 이 글에서는 영화로 영어를 공부할 때 좋은 점과 주의할 점, 그리고 추천할 만한 영화를 소개할까 합니다.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면 좋은 점


1. 교과서 영어가 아닌 진짜 영어를 배우게 된다.


교과서나 영어 학원에선 이런 문장을 배웁니다. “it’s a quarter to seven.” “it’s raining cats and dogs.”

맞는 문장이지만 실생활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는 문장이죠. 영화에는 이런 문장이 나오지 않고 진짜 실생활에서 쓰는 영어를 접하게 됩니다.


2. 단어가 쓰이는 맥락을 알게 된다.


보통 학교에서 영어를 배울 때 우리가 배우는 단어들은 단어장에 있는 것들입니다. 단어장은 사용 빈도수에 따라 필요한 단어를 나열해 놓았겠죠. 그런데 이렇게 단어를 배울 때의 문제점은 배우고 나면 그 단어가 무슨 뜻인지는 알아도 그 단어가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배우긴 배우는데 왜 배우는지 모르니 어떻게 써야되는지 모르는 거죠.


영화를 통해 영어를 공부하면 그 단어가 쓰이는 맥락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detective’라는 단어를 배운다고 하면 책에는 ‘범죄를 수사하는 사람’이라고 나와 있겠지만 아마도 잘 쓰이지 않으니 금세 잊어버릴 겁니다. 그러나 스릴러 범죄 영화를 보며 이 단어를 익히게 되면 ‘detective’라는 단어는 영화 속 여러 맥락과 연결될 것입니다. 탐정 역할을 맡은 배우, 그의 행동이 ‘detective’라는 단어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또 인물들이 ‘he’s a detective.’ ‘you lousy detective’라고 말하면 이 문장을 통해 이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3. 실제 발음을 듣게 된다.


어떤 단어는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발음과 실제 발음이 너무 다릅니다. 언어는 살아있는 생명체여서 지금 이 순간에도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바뀌고 있죠. 따라서 생생한 발음을 듣고 따라해보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영화를 통해서는 실제 사람들의 발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어떤 단어는 책에 있는 발성과 너무 달라서 놀라게 되기도 할 것입니다.


4. 비언어적 표현을 익히게 된다.


우리가 대화를 나눌 때 실제로 ‘말’로 표현하는 것은 말하고 싶은 것의 3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나머지 70%는 말이 아니라 동작, 표정 등으로 표현하게 되는 것이죠. 미소, 눈찡그림, 목소리 톤 등이 언어 역할을 합니다. 이런 대화의 스킬 역시 영어를 배울 때 아주 중요합니다. 영어를 독해용으로만 쓸 게 아니라 대화가 목적이라면 당연히 대화하는 방법을 유심히 봐둬야겠죠.


비언어적 표현은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서 금방 적응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까지 포함하는 개념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로 영어를 공부할 때 주의할 점


1. 좋아하는 영화를 골라라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려면 영화를 여러 번 봐야 합니다. 그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는 고역이겠죠. 지루한 영화를 고르면 지루해질 것입니다. 그러니 작품성 같은 가치는 따지지 말고 가급적 매순간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영화를 고르세요.


좋아하는 배우가 있다면 그가 나오는 영화를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그 배우를 보기 위해서라도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것이기 때문이죠.


2. 당신의 영어 수준에 맞는 영화를 골라라


당신의 영어가 초급 수준이라면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추천합니다.

당신의 영어가 중급 수준이라면 청소년이 나오는 영화를 추천합니다.

당신의 영어가 고급 수준이라면 어느 영화든 배우의 발음이 좋은 영화를 추천합니다.

당신이 비즈니스를 위해 영어를 배우고 있다면 비즈니스맨이 등장하는 영화를 고르세요.

당신이 친구를 사귀고 연애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고 있다면 로맨틱 코미디 영화를 고르세요.

당신이 고대 영어에 관심이 많다면 셰익스피어 원작 영화를 고르세요.

사투리가 심한 영어를 쓰는 영화는 굳이 고르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3. 영어자막을 구하라


한글자막은 보지 마세요. 영어자막을 구해 놓으세요. 먼저 자막 없이 영화를 보고, 그 다음 두번째 볼 때 모르는 문장이 나오면 영어자막으로 확인하세요. 처음부터 자막을 켜놓고 영화를 보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더군요.


4. 짧은 문장은 소리내서 말하라


영화를 보다 보면 멋진 대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를 따라해보고 싶어지겠죠. 이때 그 문장을 소리내서 말해보세요. 배우가 하는 발음 그대로 해보세요. 어디서 악센트를 주는지, 어디서 숨을 쉬는지 자세히 관찰하고 따라해 보세요. 그래서 그 문장을 나의 문장으로 만드세요.


5. 좋은 문장은 적어라


영화는 계속 진행됩니다. 좋은 문장이 나왔는데 지나가면 그걸로 끝이죠. 그러니 그 문장이 마음에 들었고 써먹을 일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영화 진행을 멈추고 그 문장을 적어놓는 게 좋습니다.


6. 모르는 단어는 일단 넘어가라


모르는 단어는 따로 적어놓으세요.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단어의 뜻을 찾겠다고 하염없이 시간을 허비하지는 마세요. 영화를 보면서 영어를 공부하는 과정은 재미있어야 합니다. 고통스러워선 학습 능률이 오르지 않죠. 어떤 단어나 문장을 놓쳤다면 그냥 넘어가세요. 그 문장이 아니어도 배워야 할 문장은 무한대로 많습니다.


영화 속에 교수나 전문가가 나온다면 그는 꽤 어려운 단어를 말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때 좌절하고 있으면 진도가 나가지 않습니다.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세요. 영화 한 편을 끝낸 뒤 성취감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하루에 한 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영화를 통해 영어공부하는 것을 마라톤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이건 재미있게 즐기면서 공부하는 방법이잖아요. 몰아서 하루 종일 하려 하지 말고, 하루에 30분 혹은 1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단계별 추천 영화


초급 영어


<니모를 찾아서> <도리를 찾아서>


픽사의 애니메이션은 초급 단계에서 영어를 배우기에 좋습니다. 일단 재미있고, 쉬운 단어 위주로 전개되니까요.



<해리 포터>


영국식 영어를 차근차근 쉽게 배우기에 좋습니다. 발음이 아주 좋아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배우들은 다양한 악센트를 구사합니다. 좋아하는 배우를 골라서 따라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티 E.T>


질문과 대답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끔 아주 느린 호흡으로 설명이 나옵니다. E.T.에게 설명해주는 것이지만 초급 과정에서 배우기에 아주 좋습니다.



<인디아나 존스>


대화가 아주 짧습니다. 간단한 질문과 직접적인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


오래된 영화지만 노래로 영어를 배우기에 이만한 영화가 또 없습니다. 줄리 앤드류스의 발성도 아주 깨끗하죠.



중급 영어


<노팅 힐>


미국의 톱스타가 영국에서 책방을 운영하는 남자와 사랑에 빠집니다.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의 악센트를 비교해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굿 윌 헌팅>


맷 데이먼은 발음이 좋은 배우입니다. 또 그가 쓴 이 영화의 각본 역시 좋은 대사들이 많습니다.


<행복을 찾아서>


일상과 행복에 관한 대사들이 많습니다. 좋은 대사들이 많을수록 영어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윌 스미스 역시 발음이 아주 좋은 배우이고요.


<타이타닉>


영국의 사우스햄턴에서 미국 뉴욕을 운항하던 타이타닉은 당시 상류층만 타던 배였죠. 여기에 디카프리오가 연기한 무일푼의 화가가 탑승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고급스런 영어 표현과 디카프리오의 평민 영어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발음도 아주 좋습니다.



<헝거 게임>


제니퍼 로렌스가 이해하기 쉬운 미국식 악센트로 발음하는 영화입니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전문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화를 엿듣고 싶다면 도전해 보세요. 비즈니스 영어 회화를 익힐 수 있는 영화입니다.


<어바웃 타임>


발음이 빠르지 않아 잘 들립니다. 로맨틱 코미디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영국식 일상 대화에 실제로 쓰이는 표현들이 많습니다.



<그리스>


대화와 노래로 이루어진 뮤지컬이어서 중급 과정에서 도전하기에 좋습니다.



고급 영어


<킹스 스피치>


말더듬이 왕의 발음을 계속해서 교정해주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완벽한 발음과 억양을 배우는데 이만한 영화가 없습니다. 왕의 대사들을 직접 소리내어 따라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이 페어 레이디>


옛날 작품이지만 오드리 헵번의 발성이 정확해서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쉽게 진행되다가 어떤 문장은 갑자기 빨라지는데 이것이 도전 과제가 되겠지요. 이 영화 역시 주인공 여성의 발음을 교정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국식 악센트, 서민 영어와 고급 영어의 차이를 파악하기 쉬운 영화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대사 분량이 엄청 많은 영화입니다. 모바일 업계의 기술적인 어휘들, 비즈니스 문장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하드 트레이닝 한 번 해보세요.



참고 페이지:

- Learn English through Movies and Film: A Complete Guide

- 9 movies to help you to improve your English



Youchang
저널리스트. [세상에 없던 생각]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저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