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라면 카림 라시드, 필립 스탁, 그리고 디터 람스를 주로 꼽습니다. "핑크는 새로운 검정이다"라는 명제처럼 강렬한 색 감각이 강점인 라시드, 소뿔 모양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추구하는 스탁에 비해 람스의 디자인은 군더더기없는 깔끔함이 특징입니다.


Dieter Rams


1932년 독일 비스바덴에서 태어난 디터 람스(Dieter Rams)는 1955년 브라운에 입사해 1997년 퇴사할 때까지 514개의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중소기업이던 브라운이 세계적인 가전기업이 될 수 있었던 데에는 람스의 디자인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디자인 철학을 한 마디로 'Less but Better'로 정의했는데, 애플의 수석 디자이너 조나단 아이브와 일본의 후카사와 나오토가 참고했다고 밝히면서 더 유명세를 탔습니다. 실제로 아이팟, 아이폰의 디자인은 람스의 디자인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그는 1970년대 디자인에 관한 10계명을 발표했는데 이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단순함을 강조하는 람스의 디자인은 한순간의 유행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되는 가치이니까요. 특히 요즘처럼 정보가 초고속으로 흘러가는 시대에 단순함은 더 돋보입니다.


람스가 제시한 디자인 10계명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Braun TP1 (1959)


1.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Good design is innovative


혁신의 가능성은 결코 고갈되지 않는다. 기술의 발전은 항상 혁신적인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혁신적인 디자인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과 나란히 발전한다.


Braun Transistor Radio T3 (1958)


2.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사람들은 필요하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한다. 필요성엔 몇 가지 기준이 있다. 제품은 기능적으로 뿐만 아니라 심리적, 시각적 만족을 주어야 한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필요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은 무시해야 한다.


Braun FS80


3.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Good design is aesthetic


제품의 시각적 만족감은 필요성의 일부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은 우리 자신과 우리 삶의 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제대로 만들어진 대상만이 아름답다.


Braun ET55


4.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구조를 명료하게 보여준다. 가장 좋은 것은 제품이 스스로 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Braun SK4 Record Player


5.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Good design is honest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실제보다 더 혁신적이고, 더 강력하고, 더 가치 있게 보이도록 하지 않는다. 지킬 수 없는 약속으로 구매자를 속이려 하지 않는다.


Braun Sixtant SM2


6. 좋은 디자인은 절제한다 Good design is unobtrusive


목적을 달성한 제품은 연장과 같다. 그것은 장식물도 아니고 예술 작품도 아니다. 사용자가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여백을 남겨두기 위해 제품의 디자인은 중립적이고 절제되어야 한다.


Braun PS500


7.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유행을 좇지 않는다. 그래서 절대로 구식이 되지 않는다.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요즘 같이 쉽게 쓰고 버리는 시대에도 그렇다.


Braun HLD 4 Hair Dryer (1970)


8. 좋은 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까지 철저하다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어떤 것도 임의로 혹은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디자인 과정에서의 배려와 정확성은 구매자에 대한 존중을 보여준다.


Braun RT20


9. 좋은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이다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좋은 디자인은 환경 보존에 중요한 공헌을 한다. 자원을 보존하고, 제품의 일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한다.


Braun Nizo 801


10. 좋은 디자인은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더 적은게 더 낫다. 좋은 디자인은 본질적인 것에 집중한다. 따라서 제품은 불필요한 짐을 지지 않는다. 순수함, 단순함으로 되돌아가자!




디터 람스의 말들


"좋은 디자인은 집처럼 편안한 느낌을 줘야 합니다. 나쁜 디자인은 순간적인 찰나에 그치는데 냉소적이고 인간의 결점을 드러냅니다."


"애플의 조너선 아이브와 나는 정말로 비슷합니다. 내가 브라운에서 일했을 당시 경영진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것이 그렇죠. 디자이너가 기업과 일을 할 때는 마케팅부서의 지시 아래 일을 하면 안됩니다. 경영진과 함께 회사의 방향과 목표와 함께 가야 합니다."


"미래에 디자인의 가치는 우리를 어떻게 생존하도록 만들 것인가로 측정될 것입니다."


"디자인에서 무의미한 것들을 위한 자리는 없습니다."


"나는 패션에 의해 이끌리는 모든 것들을 싫어합니다. 60년대 미국식 스타일링도 싫었습니다. 특히 자동차들이요. 그들은 2년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데 디자인과는 전혀 관계가 없었습니다."


"나의 마음은 디테일에 있습니다. 항상 큰 그림보다 디테일이 더 중요합니다. 디테일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디테일은 품질의 기초가 되는 모든 것입니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