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토리 컨설턴트 리사 크론이 쓴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책이 최근 번역 출간됐는데 아주 잘 읽고 있습니다. 그동안 작법서들 몇 권을 봐왔는데 이 책은 베스트로 꼽을 만합니다. 구성도 좋고 사례도 풍부해 설득력이 있습니다. 책에서 발췌한 문장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이 책은 목차부터 '작가들이 이야기를 쓰기 위한 12가지 비밀'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뇌가 반응하는 열두 가지 이야기의 비밀


1. 바로 첫 문장부터 독자는 다음에 일어날 일을 알고 싶어 한다.

2. 이야기 속 모든 내용은 알 필요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모든 이야기는 감정에서 비롯된다. 느끼지 못하면 읽는 것이 아니다.

4. 분명한 목적이 없는 주인공은 밝혀내야 할 것도, 가야할 곳도 없다.

5. 주인공의 세계관이 언제 그리고 왜 어긋나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6.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모든 것은 반드시 주인공의 구체적인 고군분투를 통해 알 수 있어야 한다.

7. 이야기는 변화에 대한 것이다. 그 변화는 오직 피할 수 없는 갈등으로부터 비롯된다.

8. 이야기는 시작부터 끝까지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9. 주인공을 꿈에서도 통과할 수 없으리라 생각하는 시험 속으로 밀어 넣어야 한다.

10. 독자는 이야기에서 항상 패턴을 찾는다. 책 속의 모든 것은 복선이거나 결과, 혹은 그 둘을 잇는 길이다.

11. 아주 작은 일도 독자가 메인 스토리에서 일어나는 일을 파악하는데 즉각적인 통찰을 주어야 한다.

12. 한 번으로 끝나는 글쓰기는 없다. 다시 쓰기만 있을 뿐이다.




이야기란, 달성하기 어려운 어떤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누군가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나중에 그를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키는가를 보여주는 일이다. 일어나는 일은 플롯, 누군가는 주인공, 목표는 독자가 품게 되는 가장 중요한 질문,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키는가는 실제 이야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다. P.23


플롯은 이야기의 동의어가 아니다. 플롯은 주인공이 목표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문제를 만듦으로써 이야기를 촉진시킨다. 세계가 주인공을 다루는 방식과 이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은 주제를 드러낸다. 그래서 맨 마지막에, 주인공이 플롯 속을 헤매면서 억지로 경험하고 배워야만 했던 것들이 이야기 자체가 된다. P.54


실제 일어난 일이라면 믿을 만한 이야기가 될 것이라는 것은 착각이다. 마크 트웨인의 지적을 숙고해보자. "진실이 허구보다 낯선 것은 당연한 일이다. 허구는 적어도 말이 돼야 하니까." P.100


말이 되게 하려면 인간의 본성과 사람들간 상호 작용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활용하여 모든 일 뒤에 숨어 있는 감정적, 심리적 이유를 끊임없이 보여주어야 한다. 소설가 도널드 윈드햄은 이런 말을 남겼다. "나는 아는 것을 쓰라는 충고에 동의하지 않는다. 다만 당신이 알 필요가 있는 것에 대해 쓰라. 그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P.100


만약 내가 당신에게 무언가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생각할 수도 있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당신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한다면? 그때 당신은 내게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감정은 곧 반응이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결정한다. 생각은 그저 따라올 뿐이다. P.167



"삶에서 지루한 부분을 뺀 나머지가 이야기이다."

- 엘모어 레너드

"삶에서건, 전쟁에서건, 아니면 다른 무엇에서건 우리는 오직 하나의 최우선적인 목표를 세우고 모든 결정을 그에 맞춰 내릴 때만 성공할 수 있다."

- 아이젠하워

"진정한 발견이란 새로운 땅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다."

- 프루스트"

"젊은 작가들에게, 짜증나는 지연 과정 없이 잘 쓸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충고한다. 추상적인 인류 전체에 대해 쓰지 말고, 구체적인 한 사람에 대해 써라."

- E.B. 화이트

"이제껏 내 삶은 끔찍한 불행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그중 대부분은 일어난 적도 없다."

- 미셸 드 몽테뉴

"우리의 여행은 출발한 곳으로 돌아와, 그곳을 재발견할 때 끝난다."

- T.S.엘리엇

"인간은 빛의 모습을 상상함으로써가 아니라 어둠을 자각함으로써 계몽된다."

- 융

"당신이 쓴 글을 꼼꼼히 읽어라. 그리고 특별히 마음에 든다고 생각하는 구절을 만날 때마다 그걸 빼버려라."

- 새뮤얼 존슨

"성공적인 책은 그 안에 있는 무언가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빠진 것 때문에 만들어진다."

- 마크 트웨인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