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구글 두들이 기념하고 있는 인물은 줄리어스 리처드 페트리(Julius Richard Petri)입니다. 독일인이기 때문에 독일어로 발음하면 율리우스 리하르트 페트리입니다. 세균학자로 1887년 발명한 페트리 접시로 유명합니다.


1852년 5월 31일 독일 바멘에서 태어난 페트리는 1871년부터 1875년까지 카이저 빌헬름 대학에서 군의관이 되기 위해 약학을 공부하고 1876년에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베를린의 차리테 병원에서 공부를 계속했고 1882년까지 군의관으로 복무했습니다. 1921년 12월 20일 자이츠에서 사망했습니다.


1877년 그는 현대 박테리아 연구의 창시자인 로베르트 코흐의 조수로 일하면서 중요한 발명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페트리 접시'입니다. 페트리 접시는 생물학에서 세포를 배양하는데 필수적인 얇은 유리 혹은 플라스틱 원통 모양의 용기입니다. 학교 연구실에서 실험하는 학생들부터 전문 과학자들까지 페트리 접시는 모두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 '작은 것'을 연구해야 했는데 이 발명으로 인해 연구의 고속도로가 뚫린 셈입니다. 박테리아 연구의 획기적인 전환점이었습니다.


구글 두들은 구글 로고 색의 다양한 페트리 접시에 play 버튼을 누르면 접시에서 다양한 박테리아가 배양되는 것을 상징화했습니다. 박테리아의 원형이 담긴 접시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면 낡은 양말, 문고리, 키보드, 강아지, 꽃, 접시가 나타나며 그 안에 박테리아가 살아 있음을 보여줍니다.



Youchang
저널리스트. [스쳐가는 모든것들 사이에서 버텨가는] [세상에 없던 생각] 저자
댓글
댓글쓰기 폼